커피의 효능, 커피 마실 때 주의할 점



커피의 효능을 알려드리기 전에, 커피 마실 때 주의할 점과 부작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커피를 평소 자주 마시는 분이라면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약, 두통약 먹을 때나 빈혈, 골다공증이 있을 때는 커피를 마시지 마세요.


감기약 먹을 때는 커피를 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 감기약에 에페드린 성분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에피드린이 커피의 카페인과 결합되면 심장에 부담을 줍니다. 감기약 먹을 때 에페드린이 있나 확인하고 있다면 커피를 마시지 마세요.


두통약으로 저는 타이레놀을 먹습니다. 아스피린 드시는 분도 있죠. 이런 소염진통제와 커피를 같이 먹으면 신장에 부담을 줍니다. 이 점을 몰랐을 때는 두통약 먹고 커피 마시는 적이 몇 번 있었네요.


노인 분들 중에는 약을 여러 개 드시는 분이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 불면증, 두통, 소화불량, 기타 등등 여러 만성 질환을 겪고 있는 분들이 그렇죠. 5가지 이상 약을 먹고 있다면 아무래도 커피 성분과 결합해서 안 좋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약을 먹을 때는 커피 마시는 것을 피하세요.




이상은 약과 커피 성분이 결합되는 안 좋은 경우였고요.


다음으로는 특정 질환이 있는 분은 커피를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빈혈이 있는 분은 커피를 안 마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커피 성분 중에 클로로겐산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클로로겐산이 철분 흡수를 방해합니다. 따라서 빈혈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죠.


골다공증에도 커피가 좋지 못합니다. 300mg이 넘는 카페인을 날마다 마셨을 경우 체내 칼슘 흡수를 막는다고 합니다.




커피의 효능을 나열하기 전에, 다들 아는 상식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즉, 너무 많이 마시면 해롭고 적당히 마시면 몸에 좋다는 겁니다.


하루 2~3잔이면 괜찮지만, 하루 5~6잔 이상이면 안 좋습니다. 하루 커피 3~5잔 마신 사람이 커피를 전혀 안 마신 사람보다 더 오랜 산다는 연구가 결과도 있습니다. 3~7년 더 수명이 길다고 하네요. 자살, 당뇨병, 뇌줄중, 심장병, 파킨슨병 등으로 사망할 위험성이 줄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사람마다 커피 효능 발휘가 다르게 나타나죠. 카페인 분해 능력이 사람마다 몸 상태에 따라 달라서 그렇답니다. 커피를 조금만 마셔도 흥분되어서 잠을 못 자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습니다.





1. 머리가 잘 돌아간다 - 누구나 아는 커피의 효능


머리가 맑아진다고 할 수 있죠. 커피 마시면 개운하고 정신이 맑아지죠. 사고력이 높아지고 의식이 또렷해집니다. 


공부하는 사람들이 커피를 선호하는 것은 괜한 것이 아닙니다. 분명히 효과가 있으니까 커피를 마시죠.


커피가 대뇌피질에 자극을 주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2. 다이어트에 좋다 - 아는 사람은 아는 커피의 효능


체중 감량 다이어트 하는 분들은 커피를 즐겨 마십니다. 단, 당분이나 설탕이 안 들어간 아메리카노 같은 커피를요.


커피는 에너지 소비를 높여줍니다.


이래서 운동하시는 분들도 운동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커피를 마시죠. 에너지 소비가 더 높아지니까요.




3. 각종 암과 질병 예방


커피를 마시면 각종 암과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이 있기 때문이죠.


지금까지 밝혀진 예방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2형 당뇨병,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전립선암, 간암, 신장암, 대장암, 심방세동 질환, 폐기능, 뇌졸중, 위장내 세균군.



4. 입냄새 제거


양파, 마늘 같은 거 먹었을 때는 입냄새가 심하게 나죠. 이럴 때는 커피를 마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커피의 효능과 커피 마실 때 주의할 점을 알아 봤습니다. 커피 적당히 마셔서 건강하게 지내세요.



Posted by 러브굿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