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 효능 단점 부작용 및 효능 논란



@ 현미, 현미밥의 효능 7가지



1. 탈모 예방


현미를 먹으면 인슐린 분비가 촉진됩니다. 따라서 호르몬 불균형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바로 이 점이 탈모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이죠.


현미에 들어있는 트립토판, 타이로신 성분이 멜라닌 색소를 만들게 해서, 머리를 검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저는 탈모는 아닌데 새치머리라서 자주 먹어 줘야겠네요.

 


2. 당뇨 개선


현미는 당분이 필요 이상으로 흡수되지 않도록 막아줍니다. 그래서 췌장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현미에 '가바'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가바가 식후 혈당치 상승을 억제합니다.


당뇨병 있는 분들한테 현미는 좋은 음식입니다.



3. 고혈압 예방


현미에는 동맥경화증을 예방하는 비타민E가 풍부합니다. 리놀렌산과 피토스테롤 성분도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그래서 고혈압, 고지혈증, 심장질환에 좋습니다.


제가 현미, 정확히는 현미밥을 먹기 시작한 이유는 고혈압 때문입니다. 평소에는 안 먹던 음식인데 이 현미밥과 청국장을 꾸준히 먹어야 좋다고 해서 먹기 시작했거든요.


현미밥은 고혈압 있는 분들한테 좋은 음식입니다. 저처럼 청국장도 같이 드셔 보세요.



4. 해독 작용


현미 표면에는 피트산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강한 해독작용을 해서 인체에 쌓이기 쉬운 중금속과 유해물질을 배출해 줍니다.


미세먼지에 황사에 고생할 때는 현미를 먹으면 좋겠죠.



5. 다이어트


현미밥은 적게 먹어도 포만감이 쉽게 옵니다. 게다가 현미는 장을 건강하게 해 주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다이어트 하는 분이라면 현미밥을 먹어 보세요. 양은 평소 다른 밥을 먹을 때보다 적게 해도 되고요.



6. 피부 건강


비타민 E, B 그리고 미네랄 성분이 피부를 탄력 있고 윤기 있게 해 줍니다. 현미에 든 비타민 E는 피부 노화를 막아줍니다. 비타민 B2는 피를 맑게 하고요. 이러니, 현미를 먹으면 피부가 좋을 수밖에요.



7. 치매 예방


현미에 감마리레놀렌산이 있는데, 뇌 신경전달물질입니다. 세포 손상을 밪지하고 노화를 방지합니다.


비타민 B군은 두뇌 기능을 촉진하고요. 그래서 뇌 혈류량을 증가시켜 뇌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 현미 단점 부작용 및 효능 논란



1. 소화가 잘 안 될 수 있음 - 사람 체질에 따라서는...


저는 그런 적이 없는데, 현미 소화 흡수가 잘 안 되어서 복통, 설사, 변비를 하는 사람들이 있다네요.



2. 맛이 처음에는 없다


백미를 먹다가 현미를 먹으면 일단 맛이 없습니다. 나중에 적응되면 그런 대로 먹을만하기는 하지만요. 아무래도 식감이 달달하고 매끄러운 흰쌀밥보다는 현미밥이 거칠고 그리 달지 않습니다.


네, 정말 맛이 별로예요. 꼭꼭 씹어 먹어 보라고들 하던데 말이죠. 그래서 다른 잡곡밥, 저의 경우 흑미밥을 잠시 먹다가 다시 현미밥을 먹곤 합니다. 



3. 잔류농약 문제


현미 효능 논란에서 언급되는 문제가 바로 이 잔류 농약입니다.


아무래도 현미는 도정 과정을 백미에 비해 덜 거치니까 표피와 씨눈에 농약이나 중금속이 더 있을 수 있다는 겁니다.


이 문제는 글쎄요, 앞서 봤듯 현미가 해독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괜찮다고 볼 수 있겠고요. 아예 유기농 제품으로 사먹으면 될 것 같습니다.



4. 피탄산 부작용 논란


현미에는 백미에는 없는 피탄산이라는 물질이 있습니다. 앞서 현미 효능에서 해독 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알려드렸죠. 장점이 단점이 될 수 있는 거죠.


중금속만 배출하는 것이 아니라 철분, 칼슘, 망간도 함께 배출하게 되는 거죠.


그러니까 평소 칼슘, 철분, 아연 섭취가 없었던 분이 갑자기 줄기차게 현미만 먹는다면 미네랄 결핍이 생길 가능성이 있는 겁니다. 이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와 임산부는 현미를 피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옵니다.


현미밥 말고 발아현미밥이라고 들어 보셨을 겁니다. 발아현미는 피탄산이 어느 정도 제거된다고 합니다.



5. 부족한 영양소


현미가 영양이 풍부하다고는 하지만 만능은 아닙니다. 비타민A와 비타민C는 전혀 없거든요. 비타민12도 없습니다.


그러니까 다른 야채나 과일과 함께 먹어주면 되겠습니다. 사과, 바나나, 귤, 토마토 기타 등등.


Posted by 러브굿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