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기소 등 - 식약청 26개 약 시판 금지 목록


오늘(8월 16일) 아침 놀라운 뉴스가 나왔네요. 바로 추억의 원기소가 판매 금지 처분을 받았단 소식입니다.


옛날 추억, 그러니까 1980년대 영양제로 즐겨 먹었던 것이 바로 원기소였습니다. 아직도 팔고 있는지는 몰랐네요. 외할머니가 원기소를 즐겨 드셨는데, 소화 불량 때문에, 저한테 원기소 몇 알씩 먹으라고 주시곤 하셨습니다.


맛이 고소해서 과자 같았거든요. 약이라는 생각은 거의 안 하고 먹었던 듯.


원기소 등 26개 약이 시판 금지된 이유는, 그 유용성이 인정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약효가 없었던 모양이네요. 식약처 판단으로는 그렇습니다. 안전성 문제 때문은 아니고요. 그런데 이 원기소가 그 원기소가 아닙니다. 무슨 말인지 사연은 이 글 후반에 나옵니다.




뉴스에는 유용성 불인정 약 이름 26개가 다 안 나오는데요. 식약청 보도자료에는 나옵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살프메칠렌블루주사1% (주)삼오제약

콘트롬연질캡슐 (주)서흥

하이클린정 (주)서흥

씨트리프로나제비정 (주)씨트리

토코라민지 서울약품(주)

몰트코발라민정 서울약품(주)

몰트헤모구로빈 서울약품(주)

몰트엑스트랙트헤모구로빈아세아 서울약품(주)

원기소정 서울약품공업(주)

베이비원기소과립 서울약품공업(주)

어린이원기소후르츠  서울약품공업(주)

디클록신캅셀(250밀리그람)(디클록사실린나트륨) 서울약품공업(주)

클록신캅셀500밀리그람 서울약품공업(주)

폴리비탄주 알보젠코리아(주)

프로나겐정(프로나제A) 알보젠코리아㈜

영풍프로나제정(프로나제B) 영풍제약(주)

샤인피피다운연질캡슐 정우신약(주)

유니칼정 한국코러스㈜

아미노젠정(카제인가수분해물) 한올바이오파마(주)

그레타솔주 한올바이오파마(주)

간필정(아르기닌치아졸리딘카르복실레이트) 한올바이오파마(주)

한올황산미크로노마이신주60밀리그램 한올바이오파마(주)

한올세파만돌주1그람(세파만돌나트륨) 한올바이오파마(주)

한올세파피린주1그람(세파피린나트륨) 한올바이오파마(주)

한올세파피린주2그람(세파피린나트륨) 한올바이오파마(주)

아트로신주200밀리그람(아스트로마이신황산염) 한올바이오파마(주)



원기소정 서울약품공업(주)

베이비원기소과립 서울약품공업(주)

어린이원기소후르츠  서울약품공업(주)


여기 보이네요. 반가운 원기소. 이제 더는 볼 수 없겠네요.


요즘에는 먹을 게 워낙 많아서, 과자만 해도 워낙 많으니까요, 원기소 먹고 싶은 마음은 전혀 없습니다만.



그런데 이 서울약품공업이라는 회사는 지금 없답니다. 당연히 이 회사의 약은 시중에서 팔고 있지 않고요.


그럼 도대체 시중에 팔고 있는 원기소는 뭔가? 서울약품에서 만든 약입니다. 이름이 '추억의 원기소'라고 나와 있고요. '원기쏘플러스'라는 이름의 제품으로도 나와 있다네요. 문제 없는 제품입니다. 혼동하기 쉽겠네요. 서울약품에는 문의 전화가 폭주했다고. 


서울약품에서는 "서울약품공업은 실체가 존재하지 않는 유령회사로 ‘원기소정’은 식약처 공부상에만 존재하고 있는 품목이며 약효재평가에 대한 공문, 전화연결이 안돼 약효재평가를 받지 못해 식약처의 판매금지 조치를 당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네요.


탁상 행정이네요. 문서상으로만 남아 있는 제약사와 그 제약사의 약을 왜 지금에서야 판매금지 처분을 하는지.


결국, 해당 원기소 제품들은 약효가 없어서가 아니라 재평가 자료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시판금지된 것이고요. 해당 제품은 시장에서 이미 팔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시중에 팔고 있는 원기소는 이상 없는 제품입니다.

Posted by 러브굿
,